궁금한 우리 눈 > 렌즈 착용시 안전한 화장법

렌즈 착용시 안전한 화장법

콘택트렌즈를 건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콘택트렌즈 보관법을 잘 알고 실천하도록 해야합니다. 콘택트렌즈는 온도변화가 심한 너무 뜨거운 곳이나 차가운 곳은 피하는 것이 좋고, 견고한 케이스에 청결하게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자극이 적은 화장품 선택하기

알레르기 반응을 적게 유발하는 화장품을 선택합니다. 저알레르기성 'hypoallergenic', 콘택트렌즈 착용자용 'for contact lens wearers', 민감한 눈에 사용 'for sensitive eyes' 등의 문구가 포함되어 있는 잘 알려지고 신뢰할 수 있는 회사의 제품을 선택합니다. 또한 유분이 많은 크림타입의 화장품과 클리너는 피하고, 워터베이스나 저자극성 리퀴드 타입의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기 전 화장 마치기

콘택트렌즈를 먼저 끼고 나서 화장을 해야 화장을 정확히 할 수 있고, 콘택트렌즈를 낄 때 눈물이 흘러 화장을 얼룩지게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의 가루가 눈에 들어가기 쉽기 때문에 콘택트렌즈를 먼저 끼고 나서 화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을 지우기 전에 반드시 렌즈 제거

세안 시 깨끗하게 손을 씻은 후 렌즈를 먼저 제거하고 세척, 보관한 후에 화장을 지워야 합니다.
유성화장품이나 진한 화장은 눈 화장 전용 로션 및 리무버를 이용하는데 조금씩 사용해야 하며 절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드라이를 할 때는 눈을 자주 깜빡일 것

눈이 건조하면 렌즈가 뻑뻑해 지고 불편해지기 마련입니다. 드라이기의 바람이 눈에 바로 닿게 되면 콘텐트렌즈가 건조해 지기 때문에 눈을 자주 깜박여 적당한 수분공급에 신경 써야 합니다.

화장 후 인공눈물로 화장품을 씻어내야!

화장의 마지막 단계에서 머리를 옆으로 돌리고 눈꼬리 부분에 휴지를 댄 후 인공눈물 5~6 방울을 안구에 흘려 넣어 안구를 세척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화장 도중 안구에 들어간 화장성분이 세척되기 때문에 결막 및 각막의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헤어스프레이도 렌즈 착용 전에

머리의 볼륨을 살려주기 위한 헤어스프레이도 눈에 들어가기 쉽습니다. 헤어 스프레이와 같이 냄새가 강한 화장품(향수, 아세톤 등)은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기 전에 사용하며, 화학물질이 렌즈에 닿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또한 염색이나 퍼머 약 또한 의학용품의 샴푸를 사용할 때에도 렌즈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메이크업은 예쁘게! 제품은 청결하게!

눈에 가장 가까이 사용하는 아이메이크업 제품 중, 마스카라나 아이라이너는 세균의 증식이 쉽습니다. 항상 청결하게 사용하는 것은 물론, 3-4 개월 안에 다 사용하거나, 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라인과 마스카라를 바를 때는 점막부분을 피해 속눈썹 바깥쪽에 바르며, 물에 잘 녹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꺼풀 안쪽에 그리면 염증과 오염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므로 눈썹의 외부에 사용하세요.
아이쉐도우는 과다한 파우더 입자가 눈에 들어가는 것을 피하기 위해 펄이 강하고 가루날림이 있는 제품보다, 압축 분으로 되어있는 제품을 선택하고, 소량씩 여러 번 사용하는 하세요.